교수님께 질문하기HOME > AFPK/CFP > 학습게시판 > 교수님께 질문하기

목록

스왑션
강의명 :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실전 문제풀이 (2018)
강의 회차 : 11강) 스 왑-1 [p.182-196]]
작성자 : 허진영|등록일 : 2019.02.10
1. 26번에 3번에서 국고채와 지급스왑을 이용한 재정거래가 확대될 것이다라는 답에 차익거래가 생긴다고 답해주셨는데요~ 음의 스왑스프레드는 국채 수익률이 올라가니까 국고채를 이용하는건 알겠는데 왜 지급스왑을 이용하나요?

2. 비교우위론 문제에서 비교우위를 따지는 것이 자꾸 헷갈립니다. ㅠㅠ 예를 들어 11번 문제에서 B기업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나 비교우위로 따지면 고정금리에서 6.8%-1.7% 값이 8.5%-1.7%보다 작으니까 더 유리해서 고정금리가 더 우위에 있는걸로 생각하는게 맞는건가요?
A는 둘다 불리한 상태에서 덜 불리한걸 선택해야 하잖아요~ 그러면 그 판단 근거가 고정금리로는 8.5%-1.7%(수익률차이)=6.8%만큼 불리하고 변동금리에서는 1.2%-0.8%=0.4%로 보면, 6.8보다 0.4로 낮은 금리로 차입이 가능하니까 변동금리해서 더 우위인거 아닌가요??

3. 226쪽에서 42번에 고객이 고정금리 수취스왑거래를 체결하고자 할떄 왜 매입율 중 가장 높은게 유리한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ㅠㅠ

4. 230쪽 51번에서 달러시세 하락하면 달러 가격이 올라 A기업에게 이득인건가요?? A기업 입장에서는 돈이 나가야 하기 떄문에 이득이 되려면 적은 돈으로 나가야하지 않나요?? 해설에서 달러시세 하락시 지급흐름의 현재 가치가 감소한다는 말 의미를 잘 이해 못하겠습니다.

5. 앞쪽으로 가서 질문하나 드릴게요~! 48쪽에 선물을 살때 계산하는 것은 250pt*10*25*0.12하는데 팔때 계산도 265*10*25*0.12로 계산해서 둘의 차이를 수익으로 넣고 계산하면 왜 안되나요?ㅠㅠ
댓글 1개
    • 민영기
    • 1. 음의 스왑스프레드는 스왑레이트(가격)이 국채수익률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이런 상황에서 국채수익률로 자금을 차입해 이자율스왑에서 지급스왑을 하면 이론적으로 무위험수익이 발생하므로 차익거래가 생깁니다.

      2. 질문하는 페이지를 적어주세요.

      아래의 핵심포인트해설을 정확히 보시고 생각하세요.
      비교우위는 유리한 것 중 더 유리한 것 아니면 불리한 것 중 덜 불리한 것입니다.
      그리고 스왑의 이익은 고정금리의 차이와 변동금리의 차이의 차이입니다.

      3. 고객이 고정금리를 받으려고 한다는 것은 은행(딜러)입장에서는 변동금리를 매입하고 고정금리(스왑가격)을 준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매도율-매입률 중 매입률을 보아서 결정합니다.
      고객은 딜러은행이 고시한 매입률을 보아서 가장 많이 주는 은행을 거래대상을 해야 유리합니다.

      4. 문제의 스왑은 통화스왑인데 양쪽이 이자를 고정금리로 주고 받기로 했습니다. 그러므로 시장금리가 오르고 내리는 것은 양쪽이 주고받는 이자크기에 영향이 없습니다. 지문 1번과 2번은 정답과 관계가 멉니다.
      다만 지불하는 쪽에서는 지불통화의 구매력이 낮으면 좋을 것이고, 수취하는 쪽에서는 받는 통화의 구매력이 크면 좋겠지요.
      A기업은 달러이자를 주고 엔화이자를 받으므로 달러의 시세가 떨어지면 싸게 사서 이자주면 되니 지급현금흐름의 현재가치가 줄어 부담이 줄게 됩니다.


      5. 질문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습니다.
      거래의 손익은 매도가격-매수가격이 되지 않겠습니까?2019.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