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질문하기HOME > AFPK/CFP > 학습게시판 > 교수님께 질문하기

목록

보험설계13) 생명보험의 환급?
강의명 : [정규] 보험설계 (2003A)
강의 회차 : 4강) 2장 보험회사 경영 (1)
작성자 : 김만회|등록일 : 2019.05.23
66페이지 이자율을 읽는데 설명이 생명보험은 환급을 한다는 기준으로 작성되어있는데, 제가 보험에 대해서 잘 몰라서 그러는데, 생명보험금은 무조건 환급이 가능한가요?(일반손해보험은 안되잖아요)
그렇다면 또 궁금한게 생기는데, 만약에 제가 13년도 부터 15년도까지 3년동안 월 10만원씩 보험료를 냈어요.
그리고 나서 360만원 상당의 돈을 (이자 포함 안할게요) 환급 받고 바로 다시 가입한 사람이랑 13년도부터 환급을 안받고 내는 사람이랑 차이점이 뭐죠? 사고가 발생했을시 환급 받은 사람은 보험금을 적게 받는건가요?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꾸준히 환급받는게 좋은거 아닌가요?
그리고 위험이 발생해서 보험금을 수령한다면, 이제까지의 보험료는 환급을 못받나요?
댓글 1개
    • 금융연구원
    • 안녕하세요. 해커스 금융아카데미입니다.

      AFPK 보험설계 관련하여 문의주신 것에 답변 드립니다.

      [문의주신 사항]

      AFPK 위험관리와 보험설계 기본서 p.66 : 생명보험 환급금

      [문의주신 사항에 대한 답변]

      종신보험은 주계약인 사망 담보와 그 외 특약들로 구성되어, 피보험자가 사망한 경우 주계약에서는 사망보험금이 지급되고, 특약은 자동 해지 됩니다. 이렇게 해지된 특약들은 피보험자가 사망함으로써 자동 해지되면서 책임준비금(해지환급금+해지공제료)이 지급됩니다.

      또한, 독자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매번 환급금을 받을 수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환급금은 계약을 해지하거나 만기, 또는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으로 인한 지급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 지급이 가능합니다.

      독자님께서 들어주신 예시가 이해가 되지 않아 답변 드리기 곤란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궁금해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더 좋은 교재의 강의로 찾아뵙겠습니다.

      해커스 금융아카데미에서 드립니다.2019.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