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질문하기HOME > AFPK/CFP > 학습게시판 > 교수님께 질문하기

목록

채권의 외국채와 유로채구분 질문드립니다.
강의명 : 투자자산운용사 기본서 핵심정리 (2019)
강의 회차 : 25강) [2과목/2권] 해외증권투자운용 및 투자전략 -2 (p.149~209)
작성자 : 신언범|등록일 : 2019.09.20
강의에서 외국채와 유로채의 공통사항은 해외기업이 발행하는 것이라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해외기업이 발행하는 그 기준인데요 그것은 우리나라와 아무 연고도 없는 기업을 말씀하시는 부분인가요
예로) 아마존이나 구글 같은 기업이요
아니면 국내기업이 해외에 상장해놓은 기업을 말하는건가요
예로) 국내에 상장되어있는 삼성전자가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데 그 미국에 상장되어있는 삼성전자가 발행한 채권을 말씀하시는건가요?

아니면 위에 2가지 다 포함된것인가요?

(강의부분 19분10초)
헤깔리는 부분이 해외기업이 발행했다는 기준이 느낌으로는 복수상장된 기업중에 해외쪽에있는 기업이 발행한 채권이라고 생각이 되어지는데 예로 들으셨던 국내주식이라면 당연히 아닌거지만 S전자 주식을 이라고 예로들으셨던 부분은 이 S전자가 미국에 상장된 회사서 발행된 채권이라면 맞는거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두번째 질문드릴 부분은 !!
해외기업이 채권을 발행할 때 아예 미국에서 미국달러로 최초 찍어내서 미국달러표시채권을 발행하나요 아니면 최초찍어낼때는 원화로 찍어내지만 그것을 달러표시채권으로 바꾸는 작업을 거치는건가요?

항상 표시를 그리며 구조화형식 강의 마음에들고 감사합니다. !!
댓글 1개
    • 송현남
    • 안녕하세요 송현남 입니다.

      두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는 모든 회사가 국내에서만 채권으로 자금을 조달할 뿐 아니라 해외에서 조달할 경우를 의미하며 이때 채권 발행통화와 발행국 통화가 같은지 다른지에 따라 구분됩니다.2019.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