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질문하기HOME > AFPK/CFP > 학습게시판 > 교수님께 질문하기

목록

신용장 거래
강의명 : 국제무역사 1급 이론+문제풀이 (2019)
강의 회차 : 6강) 제 1장 무역계약의 조건 - 1
작성자 : 권*지|등록일 : 2019.11.15
무역계약의 조건 중 수량조건의 과부족 용인조건에서 개산수량조건과 과부족 용인약관이 있는 것을 배웠는데,
두 개 다 신용장 거래시 사용되는 조건인 것 같은데 신용장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몰라서 헷갈립니다.
특히 과부족 용인약관에서 "청구금액의 총액이 신용장의 금액을 초과하지 않은 경우"가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 1개
    • 진민규
    • 안녕하세요?

      아직 신용장을 공부하지 않았으니 질문하신 내용들을 지금 꼭 이해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후 신용장 부분에서 다시 다루게 될 내용입니다.

      간단히 신용장은 은행의 지급확약이라고 정의되는데, 더 간단히 하면 매수인의 대금지급 의무를 은행이 한다는 약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도인은 매수인이 아니라 은행에 대금을 청구해서 물품대금을 회수하게 됩니다.
      청구금액이니 신용장 금액이니 하는 용어들의 의미는 이후 신용장 부분에서 이해하셔도 충분합니다.

      지금은 계약조건을 공부하고 있으니 당장은 개산수량조건과 과부족용인약관의 내용은 정확히 모르더라도, 이들을 사용하는 이유, 즉 산물(bulk)을 거래할 때 계약상의 정확한 수량을 인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분쟁이 발생할 수 있어서 수량에 일정한 범위를 설정해 두고 그 범위안에서 인도가 이루어 지면 계약대로 인도가 이루어진 것으로 본다는 취지만 이해하셔도 충분합니다.

      당분간은 계약 파트 이후 공부하게 될 결제, 운송, 보험의 내용들을 알아야 이해가능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조금해 하지 않으셔도 진도를 따라가다 보면 하나씩 공부가 될 것 들이니 많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019.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