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질문하기

목록

지급을 확대하다
강의명 : 국제무역사 1급 이론+문제풀이 (2020)
강의 회차 : 25강) 1편 무역계약 적중예상 실전테스트 - 1
작성자 : 이*연|등록일 : 2020.11.20
안녕하세요 ! 매입신용장은 환어음이 매입될것을 예상하고 환어음 발행인 뿐만아니라 배서인, 선의의소지인에 대해서도 지급을확대해서 확약한다고 되어있는데 여기서 '지급을 확대'한다는 의미가 정확히 어떤의미인가요? 만약 환어음발행인이 수취인이라면 대금지급을 받는사람은 발행인으로 한정되어있는데 왜확대인가요?
댓글 1개
    • 진민규
    • 안녕하세요?

      매입신용장 하에서 매도인이 발행한 환어음을 매입은행이 구매한 경우에, 매입은행은 신용장의 수익자가 아니지만 그 신용장 하에서 발행된 환어음의 수취인이니 신용장 대금을 지급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환어음의 발행인(매도인)이 매입을 하지 않고 자신이 대금을 수령할 수도 있겠지요. 이런 경우는 말씀하신 대로 <확대>되지 않습니다만, 보통 매입신용장의 경우는 매도인이 서류 제시시에 환어음의 수취인을 매입은행으로 하여 발행하여 신용장을 nego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입해서 신용장 대금을 미리 융통하여고 매입신용장을 개설하는 것이니까요. 이 경우 환어음 상의 수취인은 매입은행이 됩니다. 또 A라는 매입은행이 매입을 하고나서 환어음을 배서양도 하여 B라는 은행으로 다시 nego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이후의 양도도 얼마든지 가능하구요. 그렇다면 수취인은 매도인 이외의 누구라도 될 수 있으니 <확대>되었다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도움 되었기 바랍니다. 2020.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