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질문하기

목록

196페이지 20번 문제
강의명 : [최신] 답이 보이는 외환전문역Ⅰ종 개념완성+문제풀이
강의 회차 : 29강) [문제풀이] 대고객 외환실무 (2)
작성자 : 이*진|등록일 : 2021.02.20
정답 보기 3번 거주자 또는 비거주자로부터 미화 2만불 이하의 대외지급수단을 수령하는 경우 취득경위 입증서류 제출생략 대상으로 말씀해주셨는데
개념완성 + 문제풀이 프린트 물 13페이지 3. 취득경위 입증서류 생략 대상 보기 3가지 중 첫번째 5만불 이하로 돼있습니다 프린트 잘못 돼있는건가요?

이거 전날 질문해서 현챃은 2만불이하, 송금은 5만불 이하라고 뎃글달아주셨는데요
문제에도 타발송금 업무처리시 라고 돼있는데 그럼 보기 3번 맞는 거 아닌가요?
댓글 1개
    • 김중근
    • 아무래도 규정을 인용해가면서 설명하는 것이 확실하겠지요?

      2020년8월 전국은행연합회에서 나온 <기획재정부로부터 위탁받은 외국환은행의 외국환 거래업무에 관한 세부업무처리 기준 및 절차>의 제2장 외국환의 매매, 제1절 외국환의 매입 규정에 따르면 가. 미화 2만불 이하의 대외지급수단을 매입하는 경우, 제출서류를 징구하여 당해 외국환의 취득이 신고등의 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절 4. 영수확인서 조항에는 외국으로부터 송금된 미화 5만불 초과(동일자, 동일인, 동일점포를 기준으로 하며 2회 이상 매입하는 경우에는 이를 합산한 금액)의 대외지급수단을 매입하는 경우로서 취득경위를 입증하는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영수확인서를 징구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요약한다면, (1) 2만불 초과하는 지급수단(통상 현찰)의 경우는 취득경위서류를 징구하여 신고대상 거래인지 여부를 확인하지만 (2) 송금되어온 경우는 5만불 초과일 때 취득경위 확인하고 그게 없으면 영수확인서를 징구합니다. 제 설명이 정확한 것이고요, 교재의 오류이네요. 3번 보기도 타발송금을 말하고 있으니 5만불 초과일 때 취득경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2021.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