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질문하기HOME > 금융투자/은행 > 교수님께 질문하기

목록

신용카드
강의명 : 답이 보이는 외환전문역Ⅰ종 개념완성+문제풀이 (2018)
강의 회차 : 2강) [이론] 외국환거래 총론
작성자 : 황성부|등록일 : 2019.03.22
안녕하세요 ^^
교재 내용 중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외국인거주자의 해외여행경비
연간 누계 5만불까지 본인의 신용카드 등으로 해외여행경비 지급 가능하다.

외국인거주자 및 비거주자의 해외여행경비는 1만불까지 매각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는 대외지급수단으로 환전해 해외로 휴대수출하는 경우를 의미하는 건가요?
교재의 위 내용은 외국인거주자가 해외에 나가서 신용카드를 쓴다면 5만불까지 한도로만 사용 가능하다로 이해했는데 맞는지 궁금합니다..
외국인이 외국에서 본인 신용카드 쓴다는 데 5만불까지만 쓰세요 하는 게 이해가 안되서요,,

댓글 1개
    • 김중근
    • 국민인 거주자의 경우 증빙서류없는 해외송금은 1년에 5만불까지 가능합니다. 아시지요? 또한 비거주자/외국인거주자의 경우는 국내에서의 근로소득으로 증빙서류가 없을 때 역시 1년에 5만불까지 송금 가능합니다. 외국인거주자의 해외여행경비의 경우, 신용카드 대금은 결국 해외에서 사용하고 나중에 국내에서 그 대금을 지불하는 것이므로 사실상 달러를 해외로 송금하는 효과를 낳습니다. 그러기에 위 5만불 규정이 원용되는 것입니다.

      외국인거주자의 해외여행경비 1만불 한도는 현찰/여행자수표 등 <실물>로 환전할 때의 경우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1만불이라고 하여 1년에 1만불이 아니라, 1회에 1만불입니다. 한번 해외여행 나갔다가 들어오는 것이 1회입니다. 즉 외국인거주자가 1년에 여러 차례 해외를 들락날락한다면 그때마다 1만불씩 꼬박꼬박 환전할 수 있습니다.
      2019.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