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질문하기HOME > 금융투자/은행 > 교수님께 질문하기

목록

p301 13번 // p339 9번 // 340p 13번
강의명 : 답이 보이는 외환전문역Ⅰ종 개념완성+문제풀이 (2019)
강의 회차 : 47강) [문제풀이] 옵션 (p.330~343)
작성자 : 배*희|등록일 : 2019.07.05
13번
풀이 해주신 답변을 봤습니다
이 문제가 수입대금결제라서 달러를 사야 한다고 풀이 해주셨는데요
문제의 어떤 부분이 수입대금을 결제를 의미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ㅠ
문제에 원화를 매입하는 경우라고 되어 있어 달러를 매도 이렇게 생각했는데 틀리다고 하셔셔 이해가 안갑니다ㅠ

9번
정리해주신 개념완성 교재에서도 9번 보기 설명은 풋옵션 매입 같은데요
문제풀이 책에 정답은 콜옵션매입으로 되어 있습니다.ㅠ
뭐가 맞는건가요,,헷갈립니다,ㅠㅠ

13번
스프레드 전략 부분에 대해 쉽게 이해 할수 있는 방법 혹시 없을까요
수직강세 수직약세 잘 이해가 안되어요,,ㅠㅠ외우는게 상책일까요,ㅠ
댓글 1개
    • 김중근
    • 1. 앗! 그러네요. 저도 속았네요. 죄송합니다. 질문하신 분의 말씀이 맞습니다. 제가 제대로 보지도 않고 <수입대금>이라는 말만 보고는 달러 수입대금으로 착각했습니다. (솔직히... 원화로 수입대금을 지급하는 경우는 우리나라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원화는 기축통화, 즉 국제결제통화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문제는 <문제를 위한 문제>로 억지스럽긴 합니다만 어쨌거나 <원화 수입대금을 헤지한다>라고 하였으니 기업의 입장에서는 <달러를 팔고 원화를 사는 거래>, 즉 매입률을 기준으로 환율을 계산하여야 합니다. 제가 틀렸습니다.

      2. 질문하신 분의 말씀대로 풋옵션 매입이라 합시다. 그렇다면 이것은 <팔 수 있는 권리>. 예컨대 1200원응 행사가격으로 하여 팔 수 있는 권리라고 합시다. 이 경우 환율이 하락하여(예를 들어 1000원이 되면) 이 사람은 옵션을 행사하여 1200원에 팔 수 있으니 그만큼 이익입니다. 반대로 환율이 오르면(예를 들어 1500원이 되면) 1200원에 팔기보다 1500원에 파는 것이 유리하니 옵션을 행사하지 않고 프리미엄만 손해를 보겠지요? 즉 풋옵션을 매입한 사람은 환율이 하락하면 이익이지만 환율이 상승하면 프리미엄 손해로 끝납니다.

      반면에 9번 문제는 환율이 상승하면 이익(환리스크를 헤지할 수 있으니 그만큼 이익입니다)이지만 환율이 하락하면 프리미엄을 손해본다고 하였으니 풋옵션 매입의 경우와는 정반대이네요. 그렇다면 콜옵션일 수 밖에 없습니다.

      부연한다면 콜옵션 매입의 경우, 환율이 상승하면 그만큼 이익, 환율이 하락하면 프리미엄만 손해
      풋옵션 매입은 반대로 환율이 하락하면 그만큼 이익, 환율이 상승하면 프리미엄만 손해인 것입니다.

      3. 음.... 이건 외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콜옵션과 풋옵션의 PAY-OFF GRAPH를 그려놓고 두 개를 서로 합성하는 방식을 알아야 하는데.... 그건 너무 전문적이어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외우실 수밖에 없는데.... 요령은 <행사가가 낮은 옵션을 사면 강세 스프레드>로 기억하면 쉽습니다. 아무래도 행사가가 낮은 것을 사니까 환율이 오를수록(즉 강세가 될수록) 이익이지 않겠어요? 즉 <낮은 것을 사는 것이 강세이다>.... 그게 외우는 요령입니다.

      행사가 낮은 콜옵션을 사고, 행사가가 높은 콜옵션을 팔면 강세 스프레드
      행사가 높은 콜옵션을 사고, 행사가가 낮은 콜옵션을 팔면 약세 스프레드입니다.
      2019.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