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질문하기

수강생의 강력추천! 24시간 내 답변, 질문의 유사문제와 사례까지 설명하여 이해도 100% 만족도 200% 오프라인 강의와 동일한 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목록

선물의 개념
강의명 : [정규] 투자설계 (2103A)
강의 회차 : 12강) 8장 선물
작성자 : 허*룩|등록일 : 2021.03.05
252페이지상단에서
손해를 본 일방으로부터 이익을 본 상대방에게 해당금액을 넘겨준다고했는데
왜 손해본사람이 이익을본상대에게 주는거죠?

그리고 259페이지 상단에
'계약을 체결한 당시의가격~ 정산가격의 차액만큼을 수수한다'는게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선물은 체결할당시가격으로 거래하는건데 왜 최종결제일의 기초자산가격을 따지는건가요?
댓글 1개
    • 금***원
    • 안녕하세요. 해커스 금융아카데미입니다.

      AFPK 투자설계와 관련하여 문의주신 것에 답변 드립니다.

      [문의주신 사항]

      AFPK 투자설계 기본서 p.252, p.259

      [문의주신 사항에 대한 답변]

      1. 252페이지상단에서 손해를 본 일방으로부터 이익을 본 상대방에게 해당금액을 넘겨준다고했는데 왜 손해본사람이 이익을본상대에게 주는거죠?

      (답변) 일일정산의 특성상 매일의 손익을 정산하기 때문입니다. 매수인과 매도인이 선물계약을 체결하였고, 기초자산의 가격이 오르게 되면 매수인에게는 이득입니다. 이유는 이미 정해진 선물가격으로 매수하기로 했는데 그 기초자산가격이 오르면 더 저렴한 가격에 기초자산을 매수한 형태가 되므로 이익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한편, 매도인은 기초자산가격이 올랐는데, 이미 정해진 선물가격으로 매도해야 하므로 그 차액만큼 손해입니다. 이러한 서로의 손익을 매수인과 매도인이 매일 정산합니다. 매도인은 기초자산가격이 오른 만큼 매수인에게 대금을 지급하여 손해가 발생하고, 매수인은 매도인에게 대금을 지급받아 오른 만큼 이익을 받아 그 날의 손익을 정산합니다. 이렇게 일일정산을 하는 이유는 만기 시에 한 번에 결제하는 경우 상대방이 대금을 지급하지 않는 채무불이행이 생길 위험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2. 259페이지 상단에 \'계약을 체결한 당시의가격~ 정산가격의 차액만큼을 수수한다\'는게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선물은 체결할당시가격으로 거래하는건데 왜 최종결제일의 기초자산가격을 따지는건가요?

      (답변)
      선물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이 일일정산을 통해 정산합니다. 근데, 문의주신 현금정산결제 방식은 선물의 만기 정산에 대한 설명이며, 계약 체결 당시의 가격과 최종결제일의 가격의 차액만큼을 결제합니다.

      선물 결제제도는 일일정산, 반대매매, 최종결제 방식이 있고, 문의하신 부분은 최종결제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파생상품이 최초 거래 체결 후 만기일까지 청산되지 않는 경우에 만기에 이를 청산하는 결제방식을 의미합니다. 이 방식에는 실물을 인수도하여 결제하는 방식과 현금을 결제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현금결제 방식은 거래대상 자산이 코스피200 지수와 같이 실물인도가 불가능한 상품이거나 돈육선물의 돼지고기와 같이 실물인도의 번거로움이 큰 상품에 대해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4월에 돈육선물을 150만원에 매수했고, 6월에 그 가격이 200만원이 되었다면 해당 투자자는 선물계약 체결당시의 가격인 150만원에 돼지고기를 살 수 있습니다. 근데, 실제로 돼지고기를 150만원에 인수하게 되면 비용이 발생하므로 현금결제방식을 통해 그 차액인 50만원을 현금으로 받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이를 현금결제 방식이라고 합니다.


      궁금해 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더 좋은 교재로 찾아뵙겠습니다.

      해커스 금융아카데미에서 드립니다.
      2021.03.05